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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영화기행 중간,기말 전체 족보 및 내용 요약, 정리 (A+)

[학업자료-족보]세계영화기행 중간,기말 전체 족보 및 내용 요약,정리(A+)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몽타주의 충돌효과, 내적독백
`파업`
영화편집의 기초되는 몽타주이론을 확립.
“쇼트와 쇼트 사이에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몽타주의 역동성이 영화에서 가장 핵심”

상황적테마 발전 -` 1924년 러시아 영화의 전환점.
-레프클레쇼프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지적영화 ⇒ 사회에서 인간이 어떤위치를 차지하나
-지가 베르도프 : 서사적 파노라마 영화. (공통적물음)
1930년대 스탈린 집권 : 우월적 지위를 가진 개별적 지지자와 영웅내세움
↔ 20년대 : 대중적 집단 내세움
영웅들이 있는 가운데서도 평범한 사람의 위치는 무엇인가 여전히 질문 제기.
20년대 전통지키려는 노력

내적독백 : 미국의 비극 시나리오 중. 갈등하는 주인공의 사고과정.
미묘하게 변화하는 마음속의 싸움 → 찌푸린눈썹, 거친숨소리, 굳은얼굴 따위로는 표현안됨.
⇒카메라가 주인공의 내부로 들어가 사고의 흐름을 포착! ...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몽타주의 충돌효과, 내적독백
`파업`
영화편집의 기초되는 몽타주이론을 확립.
“쇼트와 쇼트 사이에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몽타주의 역동성이 영화에서 가장 핵심”

상황적테마 발전 -` 1924년 러시아 영화의 전환점.
-레프클레쇼프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지적영화 ⇒ 사회에서 인간이 어떤위치를 차지하나
-지가 베르도프 : 서사적 파노라마 영화. (공통적물음)
1930년대 스탈린 집권 : 우월적 지위를 가진 개별적 지지자와 영웅내세움
↔ 20년대 : 대중적 집단 내세움
영웅들이 있는 가운데서도 평범한 사람의 위치는 무엇인가 여전히 질문 제기.
20년대 전통지키려는 노력

내적독백 : 미국의 비극 시나리오 중. 갈등하는 주인공의 사고과정.
미묘하게 변화하는 마음속의 싸움 → 찌푸린눈썹, 거친숨소리, 굳은얼굴 따위로는 표현안됨.
⇒카메라가 주인공의 내부로 들어가 사고의 흐름을 포착! “내적독백의 탄생”
자기의 사고흐름에 귀를 기울여 자기 자신의 모습을 포착하는 것.
인간의 내면(추상적 위치)로 들어가 사고과정.
- 이야기의 진행에 끼어들기도 함.
- 이야기 요소까지도 자기속에 들어오게 함 ⇒빠른동작, 느린동작 차이를 두드러지게 .
- 등장인물의 의혹과 정열의 표출, 이성의 소리와의 갈등. 내면불화

내적독백의 대표작 `전함 포테킨` : 실제사건 연대기를 드라마로 변형.
- 선과 정의의 승리
→ 파업 : 견인 몽타주로써 역사적 사건 압축.
“인간의 사고과정 정체를 완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영화뿐이다.”
→ 제임스 조이스`율리시스` : 보험업자의 내적독백
-에피소드 : 선상반란. 바클린추크의 “형제들이여!!” 내적독백
오뎃사 계단 : 학살이후 → 수병들이 오페라 극장 대포로 쏨
→ 돌사장 등장하는 세 개의 쇼트 (잠든사자 ~ 포효하는 사자)→ 수병직접등장 X. ⇒ 분노표현.

이반대제
황제이반이 끼잔과 전투쇼트 : 황제의 얼굴 클로즈업 전후하여 삽입되는 격렬하게 흘러가는 구름. ⇒ 귀족과 외부의 적에 대한 증오심과 경계감을 효율적으로 표현. 관객은 끼잔 전투 장면에서 흘러가는 구름의 의미를 이해.
내적독백 : 에이젠슈타인의 지적영화와 관련.

10월
문자화된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활용하는 무성영화
케렌스키의 권력욕은 분신의 이미지(나플레옹) 통해 표현.
(↔대비 : 코르날로프 장군)

몽타주효과, 내적독백 ⇒ 인물의 내적심리

1960년대 - 타르코프스키 `이반의 어린시절 ` - 베니스 영화제 수상
내적독백 발전.
`이반의 어린시절`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데뷔작
소련전쟁영화의 새로운 형상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 파괴되어가는 한 영혼을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독특하게 표현 ⇒ 두 이반(살아있는 이반 VS 죽은 이반)이 마주하고 있는 구조를 취한다.
줄거리 : 군부대 내에서 어린소년에 대한 이야기.
편범하고 순수한 소년이 어떻게 증오에 가득찬 사람으로 변해가는지 전쟁이라는 공간을 비유적으로 표현.

죽은 이반(지하 깊은 곳, 하늘 높은 곳)이 지상에 살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는 구조.
삶과 죽음의 동일한 두 인물이 서로 다른 자신을 마주보게함.
⇒삶과 죽음이라는 인간의 근본적 요소에 깊은 사유와 성찰로 표현.

학이난다 - 미하일 칼라토조프
해빙기 “소련에서 상대적으로 창작의 자유가 허용”
줄거리 : 전선으로 떠난 약혼자를 배신하고, 후방에 남아있는 한 여인. 소비에트 러시아 영화사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현상.
-전쟁의 비극이 자신뿐 아니라 모두에게 일어났음을 이해
베로니카의 영혼은 상처 -` 죽지는 X
운명의 공격에 압박 받지만 부활할 힘을 얻는다.
- 주인공 심리적 상승과 하강의 과정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 나타샤를 떠올리게함)

※대상에 대한 심도있는 시선으로 개인의 내적 영혼을 탁월하게 표현한 걸작!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73956&sid=hyeok9999&key=